자료실

visual

자료실

home > 자료실 > 자료실

 
작성일 : 15-04-22 11:35
선박 엔진밸브의 자동 초음파검사 시스템 개발
 글쓴이 : 포유텍
조회 : 1,008  
   20150415_비파괴학회_춘계학술대회___선박_엔진밸브의_자동_초음파검사_시스템_개발.pdf (4.8M) [56] DATE : 2015-04-22 11:35:58
선박 엔진밸브의 자동 초음파검사 시스템 개발
Auto Ultrasonic Test System for Exhaust Valve Spindle of Ship Engine

요약

  국내 선박제조 기술은 세계의 어느 조선소와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한다.  국내 조선업은 2000년에 수주물량에서 일본을 제쳐 세계 정상에 오른 뒤 10년 가까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최근 세계시장 점유율(2008년 발주량기준)에서 5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제조되는 선박의 핵심 부품들이 수입품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경로로 로열티가 빠져나가고 있다.  이러한 로스는 최근 남해안지역을 필두로 조선부품을 제작하는 중소기업들에서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제작하여 조금씩 해소되고 있다.
  국내에서 제작되는 선박은 부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방법이 비파괴검사법이다.  비파괴검사법은 다른 검사법으로는 검사가 불가능하거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빠르게 검사가 가능하다.  하지만, 제품의 수량이 많아질 경우에는 검사자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검사결과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은 최근 자동화에 대한 국내기술이 발전하여 해결가능하게 되었으며, 검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재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포유텍은 최근 (주)케이에스피의 요구에 따라 기존에 선박엔진밸브의 수동 초음파탐상검사를 자동화하여 검사자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제품에 대하여 제안 받았으며, 이를 통해 선박엔진밸브 용접부를 검사할 수 있는 초음파검사장비를 제작하였다.  검사부위는 엔진밸브의 하단 육성용접부이며, 등급분류는 수동검사와 같은 감도로 설정 하여 합/부를 판단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