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visual

자료실

home > 자료실 > 자료실

 
작성일 : 15-04-22 11:28
풍력블레이드의 결함검출을 위한 초음파실험
 글쓴이 : 포유텍
조회 : 546  
   2013_02_추계학술대회___풍력블레이드_결함검출을_위한_초음파시험.pdf (1.7M) [49] DATE : 2015-04-22 11:29:24
풍력블레이드의 결함검출을 위한 초음파실험
Ultrasonic Test for Wind Blades Inspection

요약

  최근 복합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은 차세대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복합재료는 가볍고 강한재료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 때문에 풍력발전기의 블레이드에도 오래전부터 복합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복합재는 탄소섬유(Carbon Fiber), 유리섬유(Glass Fiber), 에폭시수지(Epoxy Resin), 티타늄(Titanium), 알루미늄(Aluminum) 등의 다양한 재료를 적층하여 사용되어 진다.  이렇듯 여러 재료가 적층된 복합재는 제조 또는 사용 중 각층에서 층간분리(Delamination)의 위험을 가지고 있다.
  풍력블레이드에 사용되는 복합재 역시 여러 재료의 적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블레이드 표면인 셀(Shell) 내부에는 블레이드 하중을 받을 수 있는 거더(Girder)부가 탄소섬유로 제작되어있다.  거더부는 표면에 카파매쉬(Copper Mesh)부 또는 유리섬유부와 접합되어 있고, 저면은 유리섬유부 또는 나무가 들어있는 발사층(Balsa Core)과 접합층을 이루고 있다. 
  본 실험은 풍력블레이드에 탄소섬유로 제작된 거더부 상하접합층 층간분리를 초음파탐상검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풍력블레이드를 절단하여 각 층에서의 샘플을 획득했으며, 획득된 시편은 기계가공을 통해 층간분리를 모사한 시편으로 제작하였다.
  제작된 시편을 통해 풍력블레이드 각각의 접합층에서 나타나는 초음파결함신호를 얻었으며, 이것으로 블레이드 층간분리 유무를 확인하여, 건전성판단의 기초데이터로 사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