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visual

자료실

home > 자료실 > 자료실

 
작성일 : 15-04-22 11:32
와전류신호를 이용한 결함의 이미징 시스템
 글쓴이 : 포유텍
조회 : 629  
   2014_01_춘계학술대회___와전류신호를_이용한_결함의_이미지처리_시스템.pdf (2.0M) [63] DATE : 2015-04-22 11:32:39
와전류신호를 이용한 결함의 이미징 시스템
Imaging System of Defects of Eddy Current Signal

요약

  현재까지 대부분의 국가들은 산업발전을 통해 물질적 풍요를 얻을 수 있었다.  산업발전은 다양한 부품소재의 개발과 생산을 요구했으며, 이에 많은 기업들이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들의 대량 저가공세가 지속되고 있는 현재 기존기업들은 생존의 위협을 느끼게 되었고, 개발도상국들과의 차별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부품소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품소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제품 내/외부에 혹시 있을지 모르는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법을 사용한다.
  비파괴검사법 중 하나인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Test)는 금속과 같이 도전체로 된 제품이나 부품의 표면상태를 조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철강, 비철의 관이나 봉, 선 등에 대하여 고속으로 자동화하여 생산라인의 전수검사를 할 경우에도 유용하다.  하지만, 기존의 와전류검사법은 와전류신호로 얻어지는 스트립차트나 리사주패턴을 이용하여 결함 유무 및 형태를 판단한다.  또한, 와전류검사의 자동화 생산라인의 경우에도 스트립차트나 리사주패턴에 게이트를 설정하고 게이트를 넘는 신호가 검출되면 아웃풋신호를 발생하는 단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와전류신호의 판단은 여러 가지 주변기술의 이해가 필요하며, 숙달되지 못한 검사자에 의해 수행될 경우 결함판단에 에러를 야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와전류센서를 자동으로 이동하여 결함이미지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소개하고자한다.  와전류 주변지식이 폭넓지 않아도 이미지를 통해 직관적으로 제품의 결함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 대비시편에서 얻어진 이미지를 기본으로 게이트를 설정하면, 정량적으로 제품의 합/부 판정이 가능하게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