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visual

자료실

home > 자료실 > 자료실

 
작성일 : 15-04-22 11:34
중장비 실린더로드 용접부의 건전성확보를 위한 자동 초음파검사 시스템
 글쓴이 : 포유텍
조회 : 948  
   2014_02_추계학술대회___중장비_실린더로드_용접부의_건전성확보를_위한_자동_초음파검사_시스템.pdf (5.1M) [48] DATE : 2015-04-22 11:34:28
중장비 실린더로드 용접부의 건전성확보를 위한 자동 초음파검사 시스템
Auto Ultrasonic Testing System for Heavy Equipment Rod Welding Inspection

요약

  인간은 보다 나은 의식주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새로운 도시건설을 통해 자국민들이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게 국가적인 경쟁이 이뤄지기도 한다.  도시건설을 위해서는 건설 중장비가 필요하며, 공사기간을 단축하기위해 점차적으로 그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중장비 부품 중 외부작업에 의해 큰 하중을 받는 실린더 로드의 경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  더욱이 용접부에 결함이 내재해있을 경우 건설작업 중 대형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다.  실린더 로드의 용접은 그동안 다관절 로봇을 이용해 CO2용접을 많이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제작 속도가 빠른 마찰용접으로 그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두 방법 전부 용접자동화를 통해 결함의 발생을 낮추려 노력하고 있지만, 장비의 셋팅이나 주변요인에 의해 간혹 결함이 발생되기도 한다.  이렇게 발생된 결함은 비파괴검사법(Non-destructive Test ; NDT) 중 초음파탐상검사(Ultrasonic Test ; UT)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최근 비중이 높아지는 마찰용접의 경우 두 개의 초음파센서를 동시에 움직이며 검사를 하여야 하는데, 수동으로 전체 제품을 검사하기에는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장비에 사용되는 실린더로드의 CO2용접과 마찰용접부의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자동 초음파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초음파 국부수침법을 사용하였고, 제품의 로딩과 언로딩을 자동으로 구현하였다.  PC를 사용하여 윈도우에 프로그램하여 초음파 A-Scan, C-Scan을 구현하였고, 다관절로봇과 여러 서보모터들을 순차(시퀀스)제어하였다.  또한 얻어진 결과들은 자동으로 보고서가 작성될 수 있게 프로그램 하였으며, 결과보고서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언제든 검사했었던 데이터를 검색하여 제품의 이력을 관리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제작된 자동 초음파시스템은 동양기전의 한국 창원공장과 중국 장인공장에 각각 1대씩 설치되어 있으며, 실린더로드의 건전성확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실린더 로드 용접부의 건전성확보를 통해 동종업체와의 기술적 차별을 꾀할 수 있었으며, 향후 매출의 증대로 이어지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