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visual

자료실

home > 자료실 > 자료실

 
작성일 : 15-04-22 11:30
국내 석유/화학 플랜트에서의 와전류탐상검사
 글쓴이 : 포유텍
조회 : 493  
   2014_01_춘계학술대회___석유화학플렌트의_와전류검사.pdf (3.1M) [37] DATE : 2015-04-22 11:30:52
국내 석유/화학 플랜트에서의 와전류탐상검사
Eddy Current Test of Petrochemical/Chemical Plants at Korea

요약

  70-80년대에 설계 제작된 석유/화학 플랜트는 국내산업발전의 근간을 이루며 발전되어왔다.  이러한 석유/화학 플랜트 설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설비가 열교환기이다.  열교환기는 열교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수명을 짧게 제작한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열교환기의 수명을 최대한 길게 사용하기를 원한다.  열교환기의 수명을 늘리고 효율을 향상시켜, 최종적으로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비파괴검사법이 와전류탐상검사이다.  정기적인 와전류탐상검사를 통해 튜브의 결함 유무를 확인하여 적정기준을 통과하게 되면 계속적으로 튜브를 사용하고,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튜브나 관통 결함이 발생한 튜브에 대해서는 관막음 조치를 취해 설비의 품질을 확보한다.  이러한 검사결과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설비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계속적으로 관리된다.
  본 논문은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열교환기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와전류탐상검사의 사용 장비와 센서 그리고 현장적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의 열교환기튜브 내부의 내시경사진과 얻어지는 다양한 와전류신호를 확인하였고, 현장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결함시편을 제작하여 와전류신호를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열교환기의 품질확보를 위해 국내에서 사용되어지는 와전류탐상검사기법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소개를 통해 향후 발전된 기법들의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